Hotspot Shield Elite 1년 이용권 간단 리뷰

hotspot_shield

1. 들어가며

최근 다양한 외국 미디어나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의 매체의 우회 접속, 해킹 등으로 인한 각종 IP 접속에 대해 보안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서 VPN 서비스 또한 굉장히 큰 발전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필자는 평소에도 VPN의 활용에 굉장히 관심이 많았습니다만, 이번에 일본에서 가입한 NetFlix 계정을 해지하기 위해서 부득이하게 일본 VPN으로 접속을 해야 할 필요가 있었기에, IP 우회를 하기 위하여 VPN 이용권을 구매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괜찮은 VPN 호스트를 찾고 있던 중, VPN 제공 서비스 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Hotspot Shield 를 이용해 보기 위하여, Elite (유료 회원) 1년 이용권을 끊었기 때문에, Hotspot Shield가 지원하는 VPN 서버, 인터넷 서핑 및 미디어 스트리밍 스피드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짧게 리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2. Hotspot Shield란?

Hotspot Shield(핫스팟 쉴드)란 VPN을 제공하는 클라이언트의 이름이자 회사의 이름입니다. 먼저 이 Hotspot Shield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VPN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VPN에 대해서 자세하게 읽어보기를 원하시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VPN이란 가상 사설 망(Virtual Private Network)의 줄임말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업체(ISP)가 제공하는 망이 아닌 사설적으로 만들어진 네트워크라는 뜻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텐데요, 일단 ISP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ISP를 생각해보면 다양한 예를 들 수 있겠지만, 확 와닿을 수 있는 의미에서 우리나라에서 최종적으로 인터넷을 공급해주는 서비스 업체는 olleh(KT), SK(브로드밴드)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그들은 간단히 말하면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해 줄 수 있는 거대한 인터넷 망에 여러분들의 각종 기기가 접속할 수 있도록 망을 배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VPN이란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내부 사설망에, 외부 어딘가 인터넷이 연결된 곳에서 여러분들의 사설망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예로 인터넷 공유기와 연결된 가상 우리집 인터넷 관계망을 생각해 봅시다. 인터넷 회선 1개를 받아, 우리는 집 안에서 모든 컴퓨터가 인터넷을 할 수 있게 연결해 둔 상태이죠.

[ 우리집 내부망 (이라고 생각을 해 봅시다 (...)) ]

[ 우리집 내부망 (이라고 생각을 해 봅시다 (…)) ]

이러한 우리 집 내부 사설 망에 외부에서 접속하길 윈한다면, 이때 사용해야 하는 것이 VPN입니다. VPN는 암호화된 고유의 프로토콜로 외부의 컴퓨터가 내부 컴퓨터처럼 인식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방법인 것이지요.

[ VPN 서버는 외부에서 접속하여 마치 내부망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 VPN 서버는 외부에서 접속하여 마치 내부망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따라서, VPN 서버에 연결하고 나서 이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모든 통신은 VPN 서버 안에서 수행되는 것처럼 취급 받는겁니다.

즉, 미국 VPN 서버에 접속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면, 제가 마치 미국에 해당 VPN 서버에서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이에, Hotspot Shield는 세계 각지에 VPN 서버를 구축하여 전세계 어디에서는 그 VPN 서버로 연결하여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시스템입니다.

3. Hotspot Shield의 지원 대상 & 설치 후기

Hotspot Shield는 꽤나 거대한 VPN 서버 업체이기 때문에, 다양한 플렛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Hotspot Shield는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 Hotspot Shield는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Hotspot Shield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Windows 10과 iPhone 6를 이용하고 있는데, 두 군데에서 모두 등록해서 사용해 본 결과, 모두 잘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플랫폼에서는 플랫폼 지원이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어서 Android는 대부분의 버전을 지원하고 있지만 Android TV 플랫폼은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고 있기도 합니다.

Windows 10에서는 공식 홈페이지(여기)에서 Hotspot Shield를 다운 받아 설치하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Elite 회원이 되시면 국적을 선택하거나, 최대 기기를 5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Elite 회원이 되시면 국적을 선택하거나, 최대 기기를 5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아니여도 프로그램 설치로 무료로 VPN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지만, Elite 회원이 되시면 더욱 많은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여기에는 홈페이지에서 캡쳐해온 스크린샷만 올려두도록 하고자 합니다.

[ 엘리트 회원에게는 다음과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연간 이용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

[ 엘리트 회원에게는 다음과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연간 이용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

4. Hotspot Shield 속도 분석 (인터넷 검색, Youtube 스트리밍을 미국, 일본 서버에서 비교)

[ 세계 각국의 VPN을 통해 그 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한 컨텐츠가 활용 가능합니다. ]

[ 세계 각국의 VPN을 통해 그 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한 컨텐츠가 활용 가능합니다. ]

VPN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에 접속해 본 결과, 미국 VPN을 통해 Amazon Prime이나 NetFlix에 접근하여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였고, 일본 VPN을 통해서도 Amazon NetFlix 모두에 접속이 가능했었습니다. 외국 VPN 중에서는 간혹 중복된 IP, 차단 당한 IP 등의 사유로 인하여 외국 사이트에 접속을 차단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Hotspot Shield는 그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집 회선이 느린 것이 아닌데도 VPN 접속 후 속도가 굉장히 느려서 재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궁금해서 Google 접속과 Youtube 동영상 사이트 접속에 대해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공정성을 위해 3회씩 측정하여 평균을 냈고, 쿠키 등으로 속도가 차이가 있을 경우를 대비해 Google Chrome Inprivate 에서 평가하였습니다.

[ 일본 VPN과 미국 VPN 접속 시 접속 시간 ]

[ 일본 VPN과 미국 VPN 접속 시 접속 시간 ]

전체적인 총평을 내리면, 해당 외국 서버에 존재하는 페이지면 비교적 빠르게 접속되지만, Amazon Prime 비디오나 NetFlix 비디오를 볼 때는 끊김 등을 주의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간단한 보안을 위해 사용하시는 것이라면 저렴한 가격에 5대까지 VPN 사용이 가능한 Hotspot Shield도 좋은 선택이 되실 것 같습니다.

5. 총평

Hotspot Shield VPN저렴한 가격에 강력한 IP 우회 기능을 갖고 있는 VPN 서버 접속이 가능하도록 해 줍니다. 무료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카페 등 공공장소에서 인터넷을 할 때 각종 해킹 시도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이며, 특히 Elite 회원인 경우 다양한 국가의 서버 접속이 가능하여 해당 지역 인터넷 활용시 더욱 빠르게 이용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이 메리트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스트리밍을 보기에는 쉽지 않은 점, 특히 VPN 접속을 하여 불편하게 해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 VPN 접속 과정과 사용 시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 등에 대해서는 꼭 한번 깊게 생각해보시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질문은 댓글로 받고 있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의 VPN 서비스 선택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gomgom

무엇을 하든 곰곰히 생각하는 곰곰입니다.

You may also like...

6 Responses

  1. kaiser 댓글:

    해당 속도측정을 유료 결제를 한후에 측정을 하신건가요 무료로 사용중에 측정을 하신건가요?

    • 곰곰 댓글:

      이번 글의 속도 측정은 유료 결제를 하고 한 상황입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리진 않았습니다만, 제 회선상의 문제나 Hotspot Shield 업그레이드 또는 점검 상황 등 기타 사유 등으로 인하여 더 빠르거나 느릴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

  2. 이정한 댓글:

    해지는 어떠한 방법으로 할 수 있나요??

    • 곰곰 댓글:

      이정한 님, 해지는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계정과 관련된 부분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좀 되서 기억이 잘 나지 않네요…ㅠㅠ

  3. 김슬기 댓글:

    설치할때 카드정보 등록하는 란이 있었고 입력을 하지 않으면 진행이 안되더라구요ㅠ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다고 쓰여있길래 카드정보 등록을 했더니 이메일로 0원이 적힌 영수증이 왔습니다..
    알고보니 몇일 뒤 elite회원으로 전환되며 결제되는 시스템 이었어요.. 이거 환불받을 방법 있나요ㅠ? 너무 급해서 검색하다가 질문 남겨 보아요

    • 곰곰 댓글:

      김슬기님, 일단 Hotspot쪽 고객센터에 내가 잘 모르고 결제가 된 것 같다, 취소 부탁한다. 이런 식으로 연락을 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ㅠㅠ 아마 약관에 동의하셔서 그 쪽에서 환불을 거부하면 방법이 많지 않을 듯 합니다…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