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모바일 SKT망에서는 VoLTE가 사용이 불가능하다? (부분수정)

이 글은 처음에는 헬로모바일 SKT 망에서는 아직까지 VoLTE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글이었습니다. 2016. 3. 30. 현재, 공식적으로 SKT MVNO에서는 VoLTE 사용이 가능한 상황이며 블로그 방문객 여러분들도 이용 가능하다는 제보를 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아직 자급제 단말기 기기명 변경 등이 지원이 안되는 상태여서, 글을 부분적으로 수정한 상태입니다.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곰곰입니다.

최근 들어 원래 사용하던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이동하고자 넥서스 5X를 자급제 단말로 구매하였습니다. 그러면서 휴대전화 요금을 줄이기 위해 SKT망의 MVNO(가상통신망사업자)를 검색하던 도중, 최종적으로 7모바일과 헬로모바일 중에 헬로모바일을 선택하였습니다. 고객센터 앱도 제대로 되어 있고, CJ헬로비전이 SK와 통합되며 앞으로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며 개통을 진행했습니다.

[ 헬로모바일은 KT와 SKT 망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SKT 망을 통해 개통하였습니다. ]

[ 헬로모바일은 KT와 SKT 망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SKT 망을 통해 개통하였습니다. ]

SKT 망으로 개통한 헬로모바일에서는 T 와이파이도, T맵도 사용이 가능했으므로 별다른 문제를 느끼지 않던 도중,

VoLTE가 SKT망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실제로 사용이 불가능 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 헬로모바일 SKT 망에서는 VoLTE가 된다? 안된다?

(2016년 3월 30일 현재) 일단 헬로모바일 SKT 망과 SKT 자사 VoLTE 망연동 절차는 끝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핸드폰을 헬로모바일 SKT망을 통해 직접 구매하시면 지원되는 기종은 모두 VoLTE가 지원이 되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USIM 요금제에서 VoLTE 지원이 확실히 결론이 난 제품 또는 SKT에서 VoLTE를 사용하고 있으셨던 단말기의 경우에는, 헬로모바일 SKT에서 VoLTE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으아아, Haruna님 제보) 하지만 자급제 구입 단말기 또는 국내 미정발 단말기의 경우에는 아직 헬로모바일 SKT MVNO 망에서는 VoLTE가 사용이 현재까지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SKT의 별정사업과 KT/LG U+의 별정사업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일단 KT와 LG U+는 가입 전산망을 자사와 MVNO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자사에서 VoLTE 상용화가 이루어졌을 때 바로 별정 사업자도 VoLTE가 이용이 가능했던 것이지요. 단적인 예로, KT는 별정 사업자를 통해 가입해도 올레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입정보 조회 정도는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런식으로 별정 사업자를 통해 가입해도, KT 공식 홈페이지에서 기기명과 개통 이력이 조회가 된다. 같은 전산망을 이용중이기 때문. ]

[ 이런식으로 별정 사업자를 통해 가입해도, KT 공식 홈페이지에서 기기명과 개통 이력이 조회가 된다. 같은 전산망을 이용중이기 때문. ]

하지만 SKT의 경우에는 자사망과 MVNO 전산망을 완전히 분리해 두었으므로, SKT에서 VoLTE 상용화를 실시했어도 MVNO 망 연동이 따로 필요한 것이고, 그러한 절차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라고 하더군요 (상담원 상담 결과). 관련 기사를 읽어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기사 참조는 여기)

실제로, HD 보이스가 연결되어 있을 때 통화 중 LTE 데이터망은 3G+(HSPA+)로 연결되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아직 헬로모바일 SKT망에서 VoLTE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실제 통화를 해보면 LTE가 3G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지요.

[ 이렇게 평소 LTE로 사용되던 휴대폰이, 전화만 하면 3G로 변경됩니다. ]

[ 이렇게 평소 LTE로 사용되던 휴대폰이, 전화만 하면 3G로 변경됩니다. ]

더군다나 CJ 헬로모바일의 경우에는 아직 SKT망을 이용중인 사용자의 경우에는 기기명 변경을 아예 처리하지 않는다고 홈페이지에 명시를 해 두어서 굉장히 곤란하였습니다. 114에 전화를 해봐도 기기명 변경이 안된다는 말만 들었을 뿐 뚜렷한 해결책을 받지 못했습니다. (듣기로는 MVNO에서 기기명 변경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IMEI 등의 수집과 전송이 필요한데, 이것이 통신사나 별정업체나 굉장히 곤혹스럽고 귀찮은 일이라고 하는 이야기를 듣기도 하였습니다.)

[ 늘 이럴 때마다 답답한 SKT MVNO...ㅠㅠ ]

[ 늘 이럴 때마다 답답한 SKT MVNO…ㅠㅠ ]

 

▶ SKT MVNO 망을 이용중인 자급제 단말기 사용자는 앞으로도 VoLTE와는 거리가 먼 것일까?

그건 아닙니다. 최근에 헬로모바일 상담사와 전화 및 1:1 대화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USIM SKT 요금제 이용자의 경우에도 2~3개월 내로 VoLTE를 위해 기기명 변경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기기명 변경이 가능하여 USIM 요금제 사용자들도 기기명 설정이 가능해지면, 아마 모든 사용자에게 VoLTE가 열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유심개통 등에서도 VoLTE를 사용하시고 있으신 분들도 왕왕 나오고 계시고 (으아아 님, Haruna 님 다시 한번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 참고해 주세요. ^^), 헬로모바일 측에서도 2~3개월 내로 유심 요금제 이용자도 VoLTE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합니다.

 

사용이 가능해지는 대로 나중에 또 다시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알뜰폰 선택에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mgom

무엇을 하든 곰곰히 생각하는 곰곰입니다.

You may also like...

15 Responses

  1. 으아아 댓글:

    3월 21일 현재 Volte가 되는 거 같습니다.

    HD Voice 설정을 On하면
    통화를 해도 상단에 LTE 표시가 유지가 되고
    휴대전화 정보>상태>모바일 네트워크 유형이 LTE로 표시 되네요.

    HD Voice 설정을 Off하면
    통화를 하면 상단에 3G로 표시되고
    휴대전화 정보>상태>모바일 네트워크 유형이 HSDPA로 표시 되네요.

    • 곰곰 댓글:

      현재 헬로모바일 관련 글을 검색해보니, 2월 말 헬로모바일 내에서 기기를 구매하여 개통하는 경우에는 HD Voice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3월 초 즈음부터, 국내에 판매중인 기기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지원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한편, 상담사를 통해 파악해 본 결과 유심요금제 개통 사용자는 VoLTE 사용이 2~3개월 정도 더 걸린다고 하네요.
      혹시 어떤 휴대폰을 어떻게 개통하셔서 사용중이신지 알려주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2. Haruna 댓글:

    근데 이제는 되더라구요ㅋㅋ 실사용자입니닷

    • Haruna 댓글:

      가지고 있던 갤럭시 S4로 유심 개통 했었습니다!

    • 곰곰 댓글:

      안녕하세요. Haruna님, 방문 및 제보 감사합니다. ^^ 아직 유심요금제 사용자 중에서 해외 자급제 단말, SKT 통신사 개통을 진행하지 않았던 제품 등에 대해서는 사용이 안되는 것 같아서, 되고 있다는 제보를 들을 때마다 글을 바꾸고 있습니다. 어서 헬로모바일 SKT 망에서도 모든 사용자가 자유롭게 VoLTE 사용이 가능하단 글로 제 글을 바꿀 수 있으면 좋겠군요. ^^

  3. 고든고객 댓글:

    2016년 7월 넥서스5X SKT 요금제로 개통…
    번호이동할 때 상담원이 VoLTE 지원안된다고 하던데요… 헬로다이렉트 통해 산 H791모델 정발품입니다.
    VoLTE 기기신청 페이지에서도 SKT 통신망 싹 다 지원하지 않는다고 써있네요.

    • 곰곰 댓글:

      오 마이 갓… 헬로다이렉트를 통해 정식 구매하셨는데도 SKT망으로 VoLTE가 지원이 안된다고 하던가요?;;
      SKT 망에서 VoLTE가 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헬로모바일 SKT 망에서도 VoLTE가 기술적으로 지원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SKT MVNO들의 고질적인 문제이지만, 언제 쯤 SKT 망에선 VoLTE를 자유롭게 등록해서 이용할 수 있게 될려는지 모르겠네요…ㅠㅠ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4. 댓글:

    음… 그게 아니고…. 오해하고 계신 거 같은데,

    일단, SKT 알뜰폰에서도 화이트리스트인 국내단말기, 즉 모델명이 SKL 단말기는 VoLTE가 되는데,
    해외폰같이 “모델명을 변경해야 하는” 자급제단말은 SKT 알뜰폰에서 VoLTE가 안 된다는 뜻 같네요.

    그니까, SK텔레콤 본진(?)이라면 지점에서 모델명변경하면 되는데, SKT알뜰폰 전산에서는 그게 안 된다는 말인 거 같습니다?
    KT알뜰폰이야 본문에 나온 대로 전산망 공유로 알뜰폰측에서도 모델명변경을 통해 VoLTE 사용이 가능한 거고요.

    이를 볼 때, 초창기 kt의 사례처럼,
    (kt유심 꽂아서 kt플라자 방문 후 모델명 변경, 그리고 원복)
    주변사람의 SKT 본진(?) 유심 꽂아서 SKT 지점 가서 모델명변경한 다음에 SKT 알뜰폰 유심 꽂으면 VoLTE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곰곰 댓글:

      아 네, 그 말이 맞으십니다. ^^ 초창기 KT의 사례와 다른점은 SKT MVNO는 SKT 지점에 뛰어가서 기기명 변경을 하고 싶어도 유심기변한 사용자에게는 좀처럼 기기변경의 기회를 주지 않는다는 점이네요. ㅠㅠ
      구글을 통해 검색해 본 결과 한정이지만, SKT는 유심이동된 기기의 기기명을 변경해 주지는 않는다는 것 같습니다. ㅠㅠ

      여담이지만 SKT MVNO에서 기기명 변경이 왜 불가능한가에 대해 헬로모바일 상담사와 이야기를 해보니, (그 분 이야기지만)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SKT에 기기명 변경을 신청할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

      본디 헬로모바일 SKT망에서 개통한 정식 판매 제품은 VoLTE가 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

  5. RnR 댓글:

    이번에 KT망으로 헬로모바일 개통하였습니다.

    KT voLTE 상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되지 않은 국내 미정발 자급제 기기라면 헬로모바일 가서도 불가능하다고 보아야할까요?

    번호이동 전에 이미 KT 사용하며 PTA-VOLTE로 모델명을 바꾸었었지만 안 되더라구요 KT에서는 ㅠ

    • 곰곰 댓글:

      안녕하세요. 우선 댓글 감사드립니다. ^^

      KT VoLTE같은 경우에는 신청 시 VoLTE가 바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국내 미정발 기준을 떠나서, 국내에서 적용 가능한 VoLTE 표준을 지원하는 기기라면, PTA-VoLTE로 기기명이 설정되어 있을 시 사용이 가능해야 정상입니다.

      KT에서는 번호이동 전에 PTA-VoLTE로 설정하셨을 때 VoLTE 사용이 가능하셨나요??
      그런 경우, 혹시 VoLTE가 그 때 안됐던 경우라면… 헬로모바일에서도 불가능한 경우, 즉 아마도 기기가 국내 VoLTE 환경과는 맞지 않는 경우일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혹시나 하시는 경우로, 헬로모바일 홈페이지에 VoLTE 신청 부분에 한번 글을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

  6. 헬로skt망쓰고싶은데 댓글:

    SKT에서 쓰던 SKT향 베가 아이언2로 문의한 결과 HD보이스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고객센터 전화상담과 홈페이지 1:1 상담 결과) 결국 3G로 통화를 하라는 말인 것 같습니다. ㅠㅠㅠㅠ HD보이스만 되면 넘어가려 했으나 걍 skt 써야겠습니다.

    • 곰곰 댓글:

      에고… 아직도 HD VOICE가 지원이 안되나요?ㅠㅠ 참 특이하네요 ㅠㅠ

      • 헬모skt망 댓글:

        고객센터 답변무시하고 유심만 받아 번호이동해봤습니다. 결과는 hd보이스 잘되네요. skt로 출시된 베가아이언2로 헬모 skt망 유심사용시 volte 정상적으로 잘됩니다. 고객센터는 고객보다 더 모르는 모양이네요. 안된다고만하니..

        • 곰곰 댓글:

          아, 다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SKT 망으로 한번 등록된 기기라 그런지 VoLTE는 정상 작동하는가 보군요… ^^? 그럼 도대체 고객센터의 답은 뭐였던 것일까요(…).
          어쨌든 SKT로 출시된 제품은 VoLTE가 바로 이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