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Chrome에서 모든 시크릿 탭 닫기 알림 해제하기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곰곰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서핑을 위해 다양한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고 있으실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 버전의 구글의 크롬을 애용하는데,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완성도가 매우 높고, 다양한 기능 또한 지원하며,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늘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크롬은 넥서스에는 기본 브라우저로 들어가 있고, 성능이 굉장히 좋은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입니다. ]

[ 안드로이드 크롬은 넥서스에는 기본 브라우저로 들어가 있고, 성능이 굉장히 좋은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입니다. ]

크롬을 사용하다 보면 저에게 있어 쏙 마음에 드는 기능은 바로 ‘시크릿 탭’ 기능입니다. 시크릿 탭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분들이 시크릿 탭을 열고 있을 동안에는 어디에 방문했는지 등이 일시적으로 휴대전화 기기에 남아있지만, 시크릿 탭을 종료하거나 휴대전화를 재부팅 하게 되면 여러분들이 시크릿 탭에서 방문했던 기록들이 전부 사라지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휴대전화에 쿠키가 남지 않는 것이 좋아서 이 기능을 애용했습니다.

근데, 몇 개월 전부터 안드로이드 크롬에서 시크릿 탭을 사용하면 동시에 어떤 알림이 뜨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마 구글에서는 편의를 위해 만든 기능같은데, ‘모든 시크릿 탭 닫기’ 라는 알림이 뜨고, 이 알림을 누르면 시크릿 탭 모두가 닫히게 되는 기능입니다.

[ 이 기능이 도움이 되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저에게는 정말 싫은 기능이었습니다. ]

[ 이 기능이 도움이 되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저에게는 정말 싫은 기능이었습니다. ]

이 기능을 필요로 하시던 분들께는 (글쎄요… 평소에 보던 시크릿 탭을 지워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분들이 아마 애용하시겠지요? ^^;) 매우 도움이 되는 기능이셨겠지만, 저는 서핑하던 기록이 이 탭을 한번 클릭함으로써 싹 날아가게 된 (…) 참사가 발생한 이후에는 구글 크롬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크롬이 굉장히 사용하기 용이한 브라우저여서, 이 알림을 해제하기 위해 생각해 본 결과, 약간의 손실은 있을 수 있더라도 이 방법을 활용하면 지워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팁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시크릿 탭 닫기 알림 해제하기 (모든 알림 해제하기)

구글에서 시크릿 탭 닫기 알림을 해제하는 기능을 만들어 줬으면 참 좋겠지만 (…) 알림과 관련된 크롬 설정에는 그런 알림 해제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모든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는 곳, 제조사에 따라 이름이 다름)에 들어가서 모든 알림을 해제하고자 합니다.

제 휴대폰을 갤럭시 S7이어서, 다음과 같이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항목으로 들어갔습니다. 다른 휴대전화도 아마 애플리케이션 관리 메뉴로 들어가시면 모든 앱목록이 나오는 화면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갤럭시 S7 기준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들어가는 방법 ]

[ 갤럭시 S7 기준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들어가는 방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 접속하셨다면, Chrome을 찾습니다.

[ Chrome을 찾아 클릭합니다. ]

[ Chrome을 찾아 클릭합니다. ]

크롬 앱 정보에 들어가셔서, 알림에 들어갑니다.

[ 알림에 들어갑니다. ]

[ 알림에 들어갑니다. ]

알림에 들어가서, 제일 위에 있는 [알림 허용]을 [꺼짐(OFF)]로 설정해 주세요.

[ 알림 허용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꺼짐으로 설정합니다. ]

[ 알림 허용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꺼짐으로 설정합니다. ]

이와 같이 설정하시면, 지긋지긋한 시크릿 탭 알림이 보이지 않게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예상되는 문제점 & 끝마치며

최근 HTML5의 등장 및 JavaScript의 발전으로 인하여 홈 페이지 안에서 알림을 요구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예: Facebook 등) 이러한 알림 또한 나중에는 위에서 꺼짐으로 설정한 알림에서 요구할 것 같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한 알림을 못받게 되시는 경우가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사용 후기로는 여태까지 알림이 되지 않아 불편했던 점은 없었기 때문에, 일단 구글에서 저 [시크릿 탭 닫기] 옵션을 끌 수 있는 설정을 만들어 줄 때까지는 이용하시기 좋은 팁이라고 생각됩니다.

너무 팁으로 다루기에는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저와 같이 이 알림이 지긋지긋 했던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gomgom

무엇을 하든 곰곰히 생각하는 곰곰입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